- 30DAYS project
- Posts
- EP. 0
EP. 0
30DAYS project! 자유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향한 첫걸음

안녕하세요!
왜 이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됐냐면
인디해커(Indie hacker), 솔로프러너(Solopreneur), 솔로디벨로퍼(Solo developer). 단어만 들어도 설레는 느낌이 들지 않나요? 혼자서 자유롭게 일하면서, 시간과 공간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하며 경제적 자유를 누리는 삶. 누구나 한 번쯤 꿈꿔봤을 법한 모습 아닐까요?
물론 '재미있을 것 같다'는 순수한 호기심도 크게 작용했습니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물질적 자유가 확보되어야 진정한 시간과 공간의 자유를 얻을 수 있다' 는 현실적인 고민도 있었습니다. 지금의 저는 충분히 도전할 수 있는 역량과 환경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했고, 그렇다면 망설일 이유가 없었습니다. 실패하더라도 분명 값진 경험을 얻게 될 테니까요.
30DAYS Project 시작하기

이번 프로젝트의 이름은 "30daysproject" 로 정했습니다. 그리고 도메인 역시 30daysproject.com으로 구입했습니다. 이 이름은 제가 한때 즐겨 찾아보던 80daystartup이라는 웹사이트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아쉽게도 80daystartup은 현재 운영되지 않는 듯하지만, 그들의 도전 정신은 여전히 저에게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30일 이라는 짧은 시간 안에 무언가를 이뤄내겠다는 저의 강력한 의지를 담은 이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린스타트업과 Ship Fast
이번 프로젝트에서 핵심적으로 실천할 전략은 린스타트업(Lean Startup) 과 Ship Fast입니다.
Ship Fast는 말 그대로 "빠르게 출시하라" 는 의미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솔로프러너이자 유튜버 Marc Lou가 판매하고 있는 서비스의 이름이기도 합니다. 이 서비스는 하루 안에 SaaS 를 출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하는데(써보지 않음), 저도 빠른 출시를 목표로 하기 위해 메인 슬로건으로 삼았습니다.
린스타트업은 최소한의 기능(MVP, Minimum Viable Product)만을 개발하여 시장에 빠르게 출시하고,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제품을 반복적으로 개선해나가는 방식입니다.
"일단 만들고 바로 런칭한다"
"개발 이전에 먼저 판매한다" -는 등의 원칙은 비효율적인 개발에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시장의 니즈를 빠르게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AI 어벤져스와 함께 🤖
이번 프로젝트는 저 혼자만의 힘으로 진행되지 않습니다. GPT, Gemini, Cursor AI, v0, Lovable 등 저의 든든한 AI 어시스턴트들과 함께할 예정입니다. 아이디어 구상부터 개발,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에서 AI의 도움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불가능해 보이는 도전을 현실로 만들 것입니다. AI 기술의 발전 덕분에 1인 기업가도 이전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속도와 규모로 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초기 버전, 'switchupai.kr' 살짝 맛보기 💻

프로젝트의 시작을 알리는 의미에서, v0를 활용하여 IT 컨설팅 랜딩페이지인 SwitchUpAI의 초기 버전을 빠르게 만들어 보았습니다. 기본적인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적용하여 최소한의 형태를 갖추었지만, 앞으로 여러분과 함께 더욱 발전시켜 나갈 예정입니다.
'30DAYS project'의 보금자리, Beehiiv를 선택한 이유 🐝
흥미롭게도, '30daysproject'의 모든 기록과 소식은 Beehiiv이라는 플랫폼을 통해 전달될 예정입니다. 직접 웹사이트를 구축하고 관리하는 대신 Beehiiv를 선택한 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관리의 용이성: 서버 관리, 업데이트 등 번거로운 작업에서 벗어나 콘텐츠 제작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뉴스레터 기능: 구독자들과 손쉽게 소통하고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SEO 최적화: 별도의 노력 없이도 검색 엔진에 잘 노출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렇게 해서 30daysproject.com은 프로젝트의 진행상황과 다양한 이야기들을 공유하는 중요한 공간이 되었으면 좋곘네요
함께 달려주세요! 🙏
솔직히 이 도전이 성공할지 실패할지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건 이미 시작했다는 사실이잖아요? 도전 자체가 가진 의미와 과정에서 얻는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앞으로의 여정을 재미있게 이어나갈 생각입니다.
앞으로의 이야기들을 기대하며 함께 달려주세요! 🙏
지금 바로 여기서 시작합니다.
Make it great. (Kerrigan: But not perfect?) Never perfect. Perfection goal that changes. Never stops moving. Can chase, cannot catch.
훌륭하게 만듦. (케리건: 완벽하게가 아니고?) 완벽은 없음. 완벽이라는 목표는 계속 변함. 멈추지 않음. 따라갈 수 있지만, 붙잡을 수 없음.
Reply